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제지식] 플레이션 형제 인플레이션 과 디플레이션

Economy인포

by 빅윌 2024. 1. 6. 19:35

본문

728x90

아침 일찍 출근 준비를 하면서 , 저녁 퇴근하여 여가를 보내면서 TV에서 나오는 뉴스를 보다 보면 세계  경제와 국내 경제를 다루면서 인플레이션이니, 디플레이션이니 하며 "인플레이션으로 경제 정책의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ㅇㅇㅇ 국가는 심각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경제위기에 빠져있습니다." 하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이 무엇인지 이 두 용어를 알아 보겠습니다.

 

 

1.인플레이션(Inflation)이 무슨 뜻이야?

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물가 상승이나 통화 가치의 하락을 나타내는 경제 용어입니다. 인플레이션은 특정 기간 동안 일반적으로 소비재 및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제적인 현상을 말하며, 이로 인해 동일한 금액의 돈이 더 적은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오늘 사과를 1개에 100원짜리 동전 1개로 살수 있었는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면, 다음날에 같은 사과를 500원 또는 더 가격이 올라가 100원짜리 500개 또는 그 이상을  주고 사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베네수엘라에서는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 빵하나를 사려면 지폐를 한 수레를 가져와서 사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또 그만큼 돈의 값어치가 떨어졌기 때문에, 지폐를 땔감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소비자 물가지수(CPI), 생산자 물가지수(PPI) 등과 같은 지표를 통해 측정되며, 중앙 은행이나 정부는 통화 정책이나 기타 정책 수단을 사용하여 인플레이션을 관리하려고 노력합니다.

 

2.인플레이션이 뭐 때문에 발생하는 거야?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이유에는 크게 2가지가 작용합니다.

 

1) 수요의 증가

한나라의 경제가 성장하고,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게 되어, 사고자 하는 것들이 많아지게 되지만, 이에 반해 물건을 생산하는 기업이 수요에 따른 공급 생산이 따라가게 되고 시장에 수요만큼의 물건을 못내 놓게 되는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핫도그를 사고자 하는 사람이 100명인데 핫도그를 파는 사람은 80 밖에 만들지 못하게 됩니다. 필요한 사람은 많은데 있는 양이 많지 않으니, 웃돈을 주고 이를 사려는 사람이 생길 테고, 이로인해 가격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2) 비용 상승

원자재, 노동력, 운송등의 비용이 상승하면 기업들은 이를 소비자에게 부담하여 가격을 올리는 경우 입니다.

 

1개를 만들 사용되는 밀가루의 가격이 100g 2000원이었는데 밀가루의 가격이 4000원으로 오르니 1개의 가격을 올려서 파는 경우입니다.

 

3) 외 

은행이 돈을 많이 찍어내어 통화 공급이 증가 했을 , 자연 재해, 정치적 불안 국제적인 이슈로 인한 외부 요인, 소비자와 기업들의 기대심리 등이 인플레이션의 요인으로 작용 합니다.

 

3. 디플레이션(Deflation)은 또 뭐야?

디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과 반대 개념으로, 물가가 하락하거나, 통화 가치, 돈의 가치가 상승하는 경제적 현상을 말합니다.

 

디플레이션은 특정한 기간 동안 물건 값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하락하는 경향을 말하며, 동일한 금액의 돈이 과거 보다 현재에 많은 가치를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 어제는 신발을 신발 가게에서 5 만원을 주고 샀는데, 디플레이션이 발생해서 오늘 다시 신발 가게 와서 같은 신발의 가격을 보니 2 만원으로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4. 디플레이션은 뭐 때문에 발생하는거지?

디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는지에는 2가지 주요원인이 작용합니다.

 

1) 수요의 감소

물건을 사고자 하는 사람 소비자들이 시장에 공급된 물건을 사지 않고, 미루는 경우에 디플레이션이 발생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지금 물건의 가격이 저렴하지만, 조금만 참고 기다리다 보면 저렴한 가격에 있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지금의 구매를 다음으로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물건을 파는 사람이나 기업을 판매가 어려워져, 물건을 팔기 위해 가격을 낮추게 되면서 물가가 하락하게 됩니다.

 

금융 위기나, 경제 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허리띠를 졸라매어 소비를 줄이게 되면서 디플레이션이 발생 있습니다.

 

2) 생산 증가 효율성 향상

 생산 기술이 발전하거나, 생산 효율이 올라가게 되어 제품을 더 많이 생산 , 저렴하게 생산을 있게 되어 디플레이션이 발생 있게 됩니다.

생산성의 향상으로 기업은 물건의 가격을 낮추게 되고 많이 공급을 하게 되어 물가가 하락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기술의 발전이 빠른 산업 분야에서 나타날 있는 현상입니다.

 

디플레이션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가격 하락으로 인해 기업들의 이익이 감소하고 부채가 상승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있습니다.

은행은 디플레이션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통화 정책을 시행하며, 정부는 경제 활성화 정책을 통해 수요를 증가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기도 합니다.

 

 

5.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 대한 대응

 

1) 인플레이션 대응

 

금리 인상: 중앙 은행이 이자율을 높여서 돈이 흘러나가는 양을 줄입니다.

 

통화 공급 조절: 중앙 은행이 돈의 양을 적절히 조절해 가치를 유지하려 합니다.

 

재정 정책 활용: 정부가 지출을 줄이거나 세금을 높여 소비를 억제합니다.

 

임금 통제: 과도한 임금 상승을 제한하여 경제를 안정화시킵니다.

 

2) 디플레이션 대응

 

금리 인하: 중앙 은행이 이자율을 낮춰서 대출과 투자를 촉진합니다.

 

통화 공급 증가: 중앙 은행이 돈을 늘려 디플레이션을 방지하려 합니다.

 

재정 정책 활용: 정부가 지출을 늘리거나 세금을 낮춰 소비를 촉진합니다.

 

구조적 정책: 경제의 구조를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여 디플레이션을 방지합니다.

 

부양책 도입: 정부가 경제를 살리기 위해 자극적인 정책을 도입합니다.

 

이런 정책들은 경제의 특성에 따라 적절히 조합되어 사용돼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