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를 공부하고, 혹은 경제에 대한 탐구를 하다보면, 거시경제와 같이 따라오게 되는 미시경제가 있습니다.
미시경제와 거시경제 , 경제를 알아감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미시경제란 무엇인지 ,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영어로 Microeconomics라고 하는 ,미시경제는 개별적인 시장 및 기관 수준에서의 경제 현상을 연구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입니다.
"미시"는 작은 규모를 의미하며, 미시경제학은 소비자, 기업, 가계, 시장 등의 작은 단위에서의 경제 활동과 의사 결정을 분석합니다. 이는 전체 경제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이들이 상호 작용함으로써 전반적인 경제 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시 경제는 시장에서 상품의 가격 및 거래량과 노동시장에서의 임금과 고용량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분석하기 때문에 미시 경제를 '가격이론' 이라고도 합니다.
1) 소비자 이론: 소비자의 선택, 선호도, 소비 패턴, 수요 이론 등을 다룹니다.
소비자 이론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의사 결정을 분석합니다. 소비자는 제한된 예산 내에서 최대의 만족을 얻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다양한 조합을 선택합니다. 소비자 선택 이론은 각 소비자의 선호도와 예산 제약을 고려하여 개별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는 데 활용됩니다.
2)기업 이론: 기업의 생산, 비용, 이윤 최적화, 시장 경쟁, 기업 행동 등을 연구합니다.
기업의 생산 활동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 기업이 생산 요소를 활용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다룹니다. 기업은 이윤 극대화를 목표로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생산 요소를 효과적으로 조합하고, 생산에 따른 비용 구조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합니다.
3)시장 이론: 경쟁 시장, 독점 시장, 완전 경쟁 시장 등 다양한 시장 형태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요인 시장: 노동 시장, 자본 시장 등의 생산 요소에 중점을 둡니다.
4)정보의 부족과 불완전성: 시장에서의 정보 부족, 불완전한 정보의 영향 등을 다룹니다.
미시 경제학에서는 수요와 공급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여기에서는 시장, 수요, 공급이 어떻게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데 기여하는 지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시장은 상품을 사고파는 사람들의 집합체를 의미하며, 이때의 가격은 시장에서의 균형을 이루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격은 배급과 배분 기능을 담당합니다.
가격이 없으면 소비자들은 원하는 만큼 상품을 소비하려고 할 것이며, 가격은 이러한 과도한 소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공급이 부족하고 수요가 높을 때 가격이 오르는데, 이때 가격은 생산을 늘리라는 신호 역할도 합니다.
수요에는 여러 비경제적인 요인이 포함될 수 있지만, 경제학에서는 주로 가격과 수요량 간의 관계를 중요시합니다.
수요의 법칙에 따르면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감소하고,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가 증가합니다. 또한, 다양한 변수들이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 변화를 살펴봅니다.
균형은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이 늘어나고, 가격이 하락하면 초과 수요로 인해 가격이 올라가는 과정을 거쳐 찾아지게 됩니다.
이때의 가격과 거래량이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이라고 부릅니다. 만약 다른 변수들이 변하면 수요와 공급도 변화하게 되며, 그에 따라 균형도 변할 수 있습니다.
[경제지식] 대한민국 경제가 무너진날 IMF 사태 (117) | 2024.01.07 |
---|---|
[경제지식] 플레이션 형제 인플레이션 과 디플레이션 (63) | 2024.01.06 |
[경제지식] 큰 숲을 보는 거시 경제 (55) | 2024.01.04 |
[경제지식]ETF 투자: 효율적이고 다양한 투자의 세계 (7) | 2024.01.04 |
[경제지식]경제의 중심 한강의기적 대한민국 수출의 역사 (12) | 2024.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