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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식]슈링크플레이션: 제품 크기 축소의 진실과 대응 방안

Economy인포

by 빅윌 2024. 2. 16.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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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슈링크 플레이션이란?

슈링크 플레이션은 "축소 인플레이션"의 합성어, 제품의 크기나 양이 줄어들면서 가격은 그대로 유지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제품 가격이 변하지 않았지만 제품의 실제 가치는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과자의 포장 크기가 줄어들었지만 가격은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할 있습니다. 이는 기업들이 원가 상승 등의 이유로 제품 가격을 올리지 않고, 대신 제품 크기를 줄여 이를 숨기는 전략으로 쓰일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제품 가격의 변화를 인식하기 어려워질 있습니다

 

2. 슈링크 플레이션의 유래

 

용어는 2015년에 영국의 경제학자 피파 맘그렌 의해 만들어졌으며, 코카콜라와 펩시가 음료 크기를 줄이고 가격을 인상한 사례를 기반으로 제안되었습니다.

 

과거에도 이러한 현상은 있었으며, 이는 소비자들이 가격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직접적으로 가격을 올리는 대신 이런 방식을 택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제과업체를 중심으로 슈링크플레이션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눈치채기 어려운 방식으로 이루어질 때가 많으며, 브랜드 가치가 높은 제품의 경우에는 직접적인 가격 인상이 보다 일반적일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질소과자와 , 과대포장이 된 과자 등에서 그 예를 알 수 있습니다.

 

3.슈링크 플레이션의 원인

슈링크플레이션 주로 제조업체나 소매업체가 원가 상승이나 다른 경제적 압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하나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있습니다:

  • 원가 상승: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재료나 노동비용, 운송비 등의 원가가 상승할 경우, 기업은 제품 가격을 올리는 대신 제품 크기나 양을 줄여서 이를 상쇄하려고 합니다.
  • 경기 변동: 경제의 변동이나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 수요가 감소하고, 기업은 제품 판매량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동결하고 제품 크기를 축소하여 수익을 유지하려고 있습니다.
  • 이익 극대화: 일부 기업들은 이익 극대화를 위해 제품 크기를 줄이고 가격을 유지하는 전략을 선택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 가격이 변화하지 않았다고 인식하면서도 기업은 실제로는 제품당 이익을 높이는 도움이 있습니다.

4.    링크 플레이션의 영향

 

  • 소비자의 구매력 감소: 슈링크 플레이션은 기업들이 원가 상승을 소비자에게 직접 전가하지 않고, 제품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간접적으로 비용을 전가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물가 상승을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효과를 가지며, 실질적으로는 소비자의 구매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 제품 가치 감소: 슈링크 플레이션은 “스텔스”(stealth, 아무도 몰래 일을 저지름)에 의해 제품 가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팩(pack) 크기의 감소는 일반 소비자가 즉시 알 수 없을 정도로 충분히 작습니다
  • 법적 제재: 공정위는 슈링크 플레이션에 대해 유통·식품업체와의 자율협약 체결과 제품 용량 변경 모니터링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고 용량을 줄이거나 원재료 비율을 낮추는 행위를 ‘부당한 소비자거래행위’로 규정한 바 있습니다. 부당행위에 포함되면 관련법에 근거해 최대 3000만 원의 과태료를 물릴 수 있습니다

5.  슈링크 플레이션 대응 방안

 

  • 소비자의 정보 제공 강화: 소비자에게 제품의 용량 정보나 그 변동 내역 등을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안이 주로 논의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제품의 가격과 용량을 비교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정부의 규제 강화: 정부는 슈링크 플레이션을 부당행위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용량 변경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는 행위는 부당한 소비자거래행위로 규정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과태료 부과가 가능합니다
  • 제품 용량 표시 의무화: 용량 변경 표시의무를 제도화하여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 소비자의 신고 센터 운영: 소비자원은 슈링크 플레이션 관련 실태 조사를 진행하고, 신고 센터를 통해 관련 사례에 대한 제보를 받습니다.

이러한 대응 방안들은 소비자의 권리를 제고하고, 기업 간의 공정한 경쟁을 가능하게 하며, 소비자의 가격 부담을 줄이는 기여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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